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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계선지능 느린 학습자란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아이큐 검사결과가 71~85 정도인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선에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1. 경계선 지능의 특징

     

    경계선 지능의 특징은 학습능력이나 사고능력, 대처능력 등이 평균보다 이하인 경우인데요

    전 국민의 10 ~15% 가 해당되며 장애등급을 받는 것도 아니어서 경계선 지능장애라는 명칭보다는 

    요즘은 경계선지능 또는  느린학습자 라고 불립니다.

    말 그대로 행동이나 학습이 느리기 때문이죠

    한 반에 1-2 명 정도는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생각보다 경계선지능은 주위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 집중력이 부족함
    • 기억력이 떨어지는 편임
    • 학업수행이나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있음
    • 조금 문제가 복잡해지거나 어려워지면 힘들어함
    • 사회성이 부족하여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낌

    하지만 단순히 아이큐 검사나 위의 특징들이 보인 다고 하여 경계선 지능장애로 판정할 순 없습니다.

     

    2. 경계선지능 테스트

     

    앞서 말한 것처럼, 경계선지능 테스트는 간단히 아이큐 테스트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검사하여 전체적인 결과를 보고 판단을 내릴 수 있는데요

    표준화 검사에는 웩슬러 지능검사, 비넷 지능검사, 레이븐 지능검사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보편적으로 웩슬러 지능검사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개인 상담클리닉이나 아동심리센터, 종합병원 등에서 접할 수 있으니 상담 후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 지적능력
    • 사회성영역
    • 인지능력
    • 동기영역
    • 도덕적 발달능력 

    위의 다양한 방면으로 검사하여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90~100점) 이하인 70 ~79 점에 해당하면 경계선 지능으로 판별됩니다.

     

    3.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의 교육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 1: 다수 의 교육보다는 1:1의 교육이 알맞은 편입니다.
    •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차츰차츰 단계를 하나씩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집중력이 길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짧게 하여 잦은 빈도로 짧게 자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단순히 이해시키는 수업이 아닌 신체적 활동이나 창의적 활동수업으로 흥미를 유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기억력이 평균보다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자주 반복학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 작은 것을 해냈을 때에도  무한한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느리다고 해서 포기하거나 남들과 다르게 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장애등급을 받지 않으니 혜택도 받지 못하면서 학습적이나 사회적으로 보통사람들과 똑같이 따라갈 순 없어서

    인구의 10~15% 에 속하는 적지 않은 경계선지능 느린 학습자들이 복지사각지대에서 힘든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누구도 소외되는 사람없이 모두가 공평하게 기회를 갖고 교육을 받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회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